자연· 삶· 예술의 어우러짐을 이곳 매물도에서 느끼자! 빛과 바람의 섬! 매물도

자연· 삶· 예술의 어우러짐을 이곳 매물도에서 느끼자! 빛과 바람의 섬! 매물도


바다로 차린 상

당금마을 고유음식 소개입니다-성게비빔밥, 홍합밥, 참소라된장국, 가시리무침, 벚굴전 당금미을을 대표하는 고유음식입니다
26개의 글이 있습니다. (1/6 페이지)

성게알전

성게알전 사진

재료

성게알 약 200g 달걀 2개 부추 100g 당근 5cm 두께 조각 방아잎 조금(한 줌) 밀가루 1컵 물 60ml정도 소금 약간(1/2 작은술 2.5g정도) 고명용 홍고추 1개 식용유 적당량

분류

전,찜류

조리과정

1. 큰 볼에 달걀을 깨 넣고 멍울이 없게 잘 푼다.
2. 달걀에 체로 한 번 거른 밀가루를 넣는다. 물을 붓고 반죽이 고루 섞이도록 저어준다.
3. 부추는 약 5cm길이로 자른다. 당근은 얇게 슬라이스 한 후 곱게 채썬다. 방아잎은 송송 썬다.
4. 밀가루 반죽에 채소류를 한데 넣고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고루 섞는다.
5. 중불로 잘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지름이 10cm 정도 되게 반죽을 팬에 떠 얹는다.
6. 그 위에 성게알을 2큰술(약 40g정도)정도씩 성게 알이 물러지지 않게 고루 펴 얹는다.
7. 밑면이 황갈색이 돌게 익으면 뒤집어 노릇하게 지진다.

조리Tip

부추 대신 쪽파를 넣어도 좋다.
밀가루는 체에 한 번 쳐서 넣어야 멍울이 잘 생기지 않는다.
매운 고추를 다지고 파를 다져 넣은 간장 양념장을 만들어 찍어먹어도 된다.
고명으로 매운 홍고추를 곱게 어슷썰어 넣어도 좋다.

성게계란찜

성게계란찜 사진

재료

성게알 100g 달걀 2개 다진 파 1큰술 다진 청, 홍고추 1큰술씩 물 1/2컵 소금 약간

분류

전,찜류

조리과정

1. 내열용기(도기그릇, 내열유리 등)에 달걀을 멍울이 없도록 잘 푼다.
2. 여기에 다진 파, 고추, 성게알, 물을 조금 넣고 살살 저어준다.
3. 찜통에 물을 붓고 내열용기를 얹어 뚜껑을 덮고 중불로 중탕한다.

조리Tip

성게알은 풀어지기 쉬우므로 살살 섞어준다.
물 대신 멸치다시마 육수를 넣으면 더 감칠맛이 난다.
소금으로만 간함.

생선조림

생선조림 사진

재료

삼치 1마리 대파 1대 양파 1/4개 매운 청, 홍고추 각각 1개씩 양념장-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2와 1/2큰술 마늘 1작은술 고추장1과 1/2큰술 된장 1작은술 물 1과 1/2컵

분류

전,찜류

조리과정

1. 삼치는 머리를 잘라내고 3장으로 포를 뜬다. 발라낸살은 2조각으로 낸다.
2. 양파는 큼직하게 채썰고, 대파는어슷하게 썬다. 고추는 각각 채썬다.
3. 양념장을 분량대로 그릇에 넣고 물을 부어 고루 섞는다.
4. 냄비에 생선을 넣고 준비된채소를 얹는다. 양념장을 고루 끼얹어 주고 중불로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불을 약하게줄이고 뚜껑을 덮고 조린다.
국물이 반 정도 졸아들면 불을 끄고 오목한 그릇에 담아낸다.

조리Tip

살만 쓰고 뼈는 발라낸다고 함.

벗굴전

벗굴전 사진

재료

벗굴 깐 것 4~5개 약 230g 쪽파120g 매운 청고추 2개 매운 홍고추 1개 방아잎 한 줌 달걀 1개 물 1과 1/2컵 밀가루 1과 3/4컵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분류

전,찜류

조리과정

1. 벗굴 깐 것은 껍질과 잡티를 골라가며 소금물에 살살 씻어 굵게 다진다.
2. 쪽파는 약 4~5cm 길이로 자른다. 고추는 각각 곱게 채썰고, 방아잎도 송송 썬다.
3. 큰 볼에 달걀을 풀고 체에 친 밀가루, 소금, 물을 넣고 멍울이 안 생기도록 잘 섞는다.
4. 3의 반죽에 벗굴과 채소를 담아 골고루 섞이도록 잘 뒤적여 준다.
5. 중불에서 달군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지름 약 20cm정도 크기로 부친다.
  바닥 면이 노릇노릇해지면 뒤집고 뒤집개로 꾹꾹 눌러가며 노릇하게 지진다.

조리Tip

방아잎을 넣으면 비린내도 줄고 향긋함이 좋다.
숟가락으로 떠서 작게 부쳐도 좋다.

양념장은 진간장3큰술에 다진 고추2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깨1작은술, 다진 마늘1/2큰술, 참기름 약간

해삼초무침

해삼초무침 사진

재료

해삼 9마리 썬 것 380g 미나리 30g 당근 4cm두께 1조각 오이 반 개 양파 반 개 매운 청, 홍고추 각각 1개 마른 김 1장 초고추장 8큰술(군소초무침 참조) 고춧가루2큰술 통깨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매실 엑기스 1과 1/2큰술

분류

무침류

조리과정

1. 해삼은 배를 갈라 내장을 따로 꺼내두고 해삼은 20~30분간 물에 담궈 짠기를 뺀다. 체에 건져 물기를 빼고 약 1cm두께로 썬다.
2. 미나리는 5cm길이로 썰고, 당근과 양파는 채 썬다. 오이는 반달모양으로 썬다. 고추는 곱게 어슷썬다. 마른 김은 채 썬다.
3. 준비한 재료를 큰 그릇에 담고 미리 만들어 둔 초고추장과 갖은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고 살짝 버무린다.

조리Tip

채 썬 김을 고명으로 얹거나 무칠 때 같이 무쳐낸다.
해삼 내장은 따로 빼서 바로 드신다고 함.
배가 있으면 배를 채 썰어 넣으면 더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밥을 넣고 비벼먹으면 별미
매물도 고춧가루는 태양초 고춧가루라 맵고 칼칼한 맛

본문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관광문의]관광안내소 055)650-0580, 2570 [홈페이지문의]정보산업과 055)650-2714

본문 유틸리티

  • 인쇄
  • 위로

만족도 조사

사용자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통계보기